3-1. 쿠팡용어 이해하기
로켓배송(도매업)/로켓그로스(소매업)/판매자배송(소매업)
로켓배송 : 입점을 하게 된다면 큰 매출을 올릴수있는게 로켓배송. 쿠팡에 물건을 납품만 하면 된다. 매우 편리하다. 진입장벽이 높고 수수료도 높다.
30%의 고수수료 정책. 광고비는 별도. 판매가도 관여할 수 없다.
로켓그로스 : 재고부담을 지기 싫은 쿠팡의 전략. 풀필먼트(물류일괄대행서비스) 서비스다. 쿠팡이 매입하지는 않고 물류 보관/배송만 해주는 형식이다. 뱃지가 붙게 되어서 일반배송보다 노출이 더 잘된다.
상하기 쉬운 식품이나 화재취약 제품인 경우 입점하기 어렵다.
판매자배송 : 쿠팡윙에서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 일반 쇼핑몰을 하는것과 비슷하다.
3-2. 쿠팡과 타 오픈마켓과의 차이점
여러오픈마켓에 대량등록하기보단 하나에 집중해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더 좋다.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해야하기 때문. 네이버는 네이버제품뿐 아니라 다른 마켓 제품들도 전부 나온다.
네이버는 광고 선정산 시스템, 쿠팡은 후정산 시스템이다. 초기자금이 부족한 경우 후정산이 더 유용하다.
광고도 쿠팡에서 광고집행하는것이 네이버보다 더 간편하다. 수수료는 쿠팡이 네이버보다 높다. 쿠팡은 11%정도 수수료 지불해야한다.
3-3. 정산주기
판매를 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자금을 잘 운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쿠팡은 정산주기가 늦다.
자금을 잘 운용하지 못한다면 흑자도산을 할 수도 있다. 자금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미리 계획해볼 필요가 있다.
쿠팡은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정산하고 주정산/월정산 2가지 방법이 있다. 월정산 방법이 더 좋다.
올라와같은 선정산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 단 3개월 이상 꾸준히 매출이 있어야 신청 가능하다.
3-4. 상품등록하는 방법
상품명은 가독성이 좋게 올려야한다. 쿠팡은 노출상품명보다 검색어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상품명은 가독성에 더 중점을 둬야 한다. 상품 이미지는 최소 권장크기에 맞춰야하는데 미리캔버스에서 가능하다.
상품검수정보는 필수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검색어인데 추후 강의에 있다. 최대 20개까지 가능한데 꽉꽉 채워서 적어두는 것이 좋다.
검색필터는 쿠팡 PC검색할때 좌측에 나와있는데 고객이 필터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도 최대한 자세히 적는것이 좋다.
3-5. 쿠팡시스템 이해하기
고객이 환불요청하는경우 무작정 환불해주지 않고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더 발전할 수 있다. 전화해서 정중하게 사유를 여쭤보기. 원인을 파악 > 보완 하면 CS가 점점 줄어들게 된다.
취소, 환불 시 판매자점수에 영향을 끼친다. 앞으로 CS를 줄이기 위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판매자배송을 해야하면 CS 택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아님 나한테 오는 택배기사님들한테 메세지 보내서 그분들과 계약을 맺어도 된다.
반품철회는 마이쿠팡에서 반품철회를 고객이 직접 하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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