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챌린지
지식 창업 8단계 판매 전략이 활용된 1개 사례를 찾고 분석하기
지식창업 8단계를 사용한 판매전략이 뭐가 있을까 생각하다 내가 최근 샀던 것들을 돌이켜봤다. 느낀점은 물건을 사는경우 대부분 미끼상품이 없다는 점이다. 물건은 이미 상품이 정해져있고 그 상품을 샀을 때 얻는 가치가 거의 정해져있으므로 미끼상품이 필요 없을 수 있겠다. 상품의 퀄리티가 천차만별인 지식창업이나 제품 1개당 딸려가는 변동비가 크지 않아 무료 미끼를 비교적 만들기 쉬운 온라인상품, 온라인플랫폼들이 미끼상품을 많이 활용하는것같다.
흠 그래도 상품을 굳이 예시로 생각해봤을때 떠오르는건 최근 백화점갔다가 산 이솝 샴푸다.
1. 미끼상품만들기 - 샴푸,바디크림, 바디클렌저 등 무료샘플이 많다. 향수 무료 시향지는 그냥 나눠준다.
2. 유료콘텐츠,상품,기능 만들기 - 유료 샴푸, 핸드크림 등 상품들이 존재한다.
3. 채널(사이트, 카페 등) 구축하기 - 이솝 사이트가 존재한다.
4. 미끼상품 홍보하기 - 이솝은 인플루언서 바이럴과 지인선물들로 홍보가 된 것 같다.
5. 미끼상품 제공하면 비용청구(고객 DB) - 이건 무료 시향지 받고 향이 좋아서 매장안으로 들어간걸 볼 수 있겠다.
6. 미끼상품 만족도 높이기(퀄리티, 정서교류, 신뢰성) - 무료샘플, 시향지 향이 좋다?
7. 희소성, 기간제한으로 유료상품 제안하기 - 세일기간이 존재한다.
8. 재구매, 추천 제안하기(동반등록시 10% 추가할인) - 사용해보고 퀄리티가 좋아 재구매 혹은 다른제품 구매하게 된다.
상품을 판매할때 미끼상품으로는 어떤걸 제안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최근 연남동갔다가 핫식스 팝업을 하고 있었다. 핫식스 무료 시음도 하고 핫식스 관련 게임이랑 추천응모를 했다. 이걸 마케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미끼상품이라고 볼 수도 있을까.
강의 정리
1-13. 렌탈스튜디오 패스트팔로워 사례
렌탈스튜디오 운영을 수강생분들이 패스트팔로워로 따라감.
강사님 예시는 월세가 250만원이었는데 당시 매출이 200-300만원이었고 스페이스클라우드, 아웃스페이스 등
홍보가 아예 안되고 있었다. 근데도 월매출이 300만원이었다. 대표님 만나뵈니 연예인 촬영도 많이 했었다.
스튜디오 배경 촬영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가있었는데 이것들도 홍보에 활용이 하나도 되고 있지 않았다.
점주분이 렌탈스튜디오를 강사님 대신 미리팔아보기 했다고 생각.
무조건 되는 비즈니스(미리팔아보기가 이미 됐다)라고 생각하고 마케팅만 하면 된다고 판단.
인수 후 개선작업 > 마케팅하니 3개월만에 매출이 800만원까지 올라갔다.
렌탈스튜디오는 리스크가 있는 곳이라 많이 추천하지는 않는다.
수강생 2개월된 예시는 L8R 렌탈스튜디오.
1-14. 가진 능력이 없어도 멘토를 만드는 방법
멘토들에게 줄 능력이 없어서 멘토를 만들기가 어렵다.
멘토는 조언이나 도움을 받는 영역인데 결국 이것도 세일즈다.
가진게 없다면 그냥 계속 제안하는게 중요하다. 거절당하는걸 당연하다 생각하고 받아들이기.
강사님도 20명한테 메세지를 보냈을때 1명정도 답변이 왔었다. 성향적으로 기버성향의 사람들이 있다.
한명 한명에게 너무 감정을 싣지 말고 내성을 가지고 될때까지 시도해야한다.
1-15. 미끼상품이 해야하는 역할
미끼상품은 왜 해야하나? 우리도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들어갔을때 구매를 고민하다 > 구매를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왜 구매를 안할까? 지불하는 돈이 받는 상품보다 가치가 더 클 것 같아서. 더 크면 어떡하지 하는 우려.
소비자 입장에선 줄 돈보다 받는 상품의 가치가 더 크다고 확신이 있으면 구매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미끼상품 : 손실에 대한 의심을 완벽히 제거해주는 역할.
그래서 미끼상품안에서도 완벽한 만족도. 완벽한 퀄리티가 있어야 한다. "본상품 구매해도 절대 손해가 아니겠구나"하는 믿음을 주는 퀄리티.
현재는 제품 자체에 속는 소비자들이 많아서 의심이 더 심해진 경향이 있다.
의심을 줄여줄만한 좋은 미끼상품이 되어야한다.
1-16. 2023 바이럴 마케팅 트렌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있다. 예시로 수강생중 스페인어 교육 플랫폼 '아뜨거'는 국내유튜버중 스페인어 유튜버를 활용해서 엄청빠르게 성장했다.
바이럴 마케팅 :
1. 이득을제공하는 바이럴 : 예시로 올웨이즈. 한달만에 유저를 10만명 가져왔는데 주부들에게 양파 3000원짜리를 500원에 살 수 있는데 대신 공동구매여야만 살 수 있다고 함. 그래서 맘카페를 통해서 어마어마하게 바이럴이 일어났다.
2. 재미요소 바이럴 : MBTI 테스트 등
3. 로열티바이럴 : 예시로 코니. 평균영업이익률이 20%정도인데 여긴 4-50%이다. 마케팅비용을 거의 쓰지 않음. 실제 만족도가 있었기때문에 가능.
4. 인싸가 되기위해 : 트렌드를 쫓아가기 위해서!
미끼상품을 뭐로 만들지 미끼상품으로 바이럴을 어떻게 일으킬수있을지 고민해봐야한다.
우선 창업을 할 수 있는 가설을 하나 세우고, 미끼상품 고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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