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이것만 이해해도 매출이 10배는 오릅니다.
매출이 올라가는 3요소. 예를들어 올리브영은 거대한 한국형 드러그스토어다. 랄라블라나 롭스같은 경쟁업체도 있었지만
현재는 모두 폐업한 상태이다. > 첫번째 요소는 고객유입이다. 선택지들 중 내 선택지로 고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신상품이나 세일을 보며 올리브영에 들어가게 되고, 신상품을 테스트한다. > 두번째 요소는 상품가격이다.
고객들은 모두 이 상품이 합당한 가격인지 판단 후 구매하게 된다. > 세번째 요소는 전환율이다.
고객이 해당 상품이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상품이라고 판단하게 되어 구매하는 경우 전환율이 올라가게 된다.
고객유입 > 합리적인 상품가격 > 전환율 상승 이 핵심적인 3요소가 매출을 올리는 방법이다.
유입은 어떻게 시킬까? 1. 트렌드를 읽을줄 알아야한다. 2. 경쟁력있는 상품이어야한다. 3. 소비자타겟팅. 4. 광고마켓팅.
원하는제품을 판매하기 보단 팔리는 제품을 팔아야한다.
상품가격은 어떻게 지정할까? 특허나 기술력이 포함되어있어 아무나 팔지 못하는 제품이 아닌경우
온라인시장에선 대부분 동일한 제품을 여러 판매자가 판매하게 된다. 쿠팡에는 아이템 위너라는 제도가 있는데
한 아이템을 여러 판매자가 판매할 때 승리한 제품을 아이템 위너라고 한다. 쿠팡은 동일한 상품은 묶어서 저렴한 제품을 상위로 노출시켜준다. 동일한 가격일 경우는 판매자점수가 높은 판매자가 아이템위너이다.
아무리 1위를 해서 매출이 올라가도 순익이 낮으면 의미가 없다. 아이템위너를 위해 가격만 쫓아 내려가면 적자가 될 수 있다. 아이템위너로 묶이지 않는 방법이자 가격경쟁을 하지 않는 방법은 상품조합판매 / 묶음판매 방식이다.
고객들도 사은품이 증정되니 더 선택할 수 있다.
전환율은 어떻게 높일까? 상위에 노출을 시키는 것. 노출이 되어야 고객이 클릭할 수 있다. 그 후 리뷰로 고객에게 확신을 주기. 마지막으로 클릭을 부르는 썸네일과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상세페이지가 필수이다.
4-2. 쿠팡에서 무조건 팔리는 상품 찾는 방법
키워드에만 너무 현혹되어서 집착하지 말기. 무슨제품인지 가늠도 안되는 키워드로 조합해서 파는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무조건 팔리는 상품의 특징?
1. 상품이 계절성을 띄고 있어서 판매하려는 시기가 적절한가? 계절성 상품은 검색수가 폭증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계절성이 안맞으면 상품 매출이 떨어진다.
2. 현재 검색량이 많은가?
3. 경쟁강도는 어떤가?
4. 소비자들은 얼마나 이 상품을 구매하였고 몇개의 리뷰가 달렸는가? 현재 있는 상품들이 너무 리뷰가 많다면 이기기 어려울 수 있다.
5. 수많은 상품중 상위 1페이지 상품들은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등 키워드사이트들을 활용해야한다.
적당한 리뷰수는 2000이하이면 판매가 가능하다고 간주. 1-2등 리뷰수만 많고 나머지는 적은경우도 가능.
상위10위권내에 쿠팡뱃지가 많이(4개 이상) 붙어있으면 내 상품 판매가 어렵다.
대기업에서 이제 막 출시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좋다. 빠르게 움직이면 패스트 팔로워 가능. 대기업 광고의 낙수효과도 누릴 수 있다.
4-3. 초보라면 무조건 000을 판매하세요.
더 잘 팔리는 아이템은 농수산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이다.
농수산식품은 아이템위너로 묶이지 않는 상품이다. 부가세도 면세라 마진율이 타제품에 비해 높다. 같은 카테고리여도 가격이 천차만별이다.(국내산, 못난이감자 등) 유행을 타지 않는다.
단점은 주부들의 눈을 만족시켜야하기 때문에 높은 CS량이 존재한다. 자주묻는 CS는 상세페이지에 기재하고, 상품마다 질문리스트를 작성하여 바로바로 응대가능하도록 메뉴얼을 만들어 응대만족도를 높인다.
뉴포티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도 식품이고 식품은 재구매율이 매우 높다.
건강기능식품은 마진율이 타제품보다 좋고 1개월분/2개월분 이런식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효과만 입증된다면 충성고객을 만들기 유리하다.
4-4. 쿠폰을 통하여 매출증가시키기
쿠팡엔 쿠폰을 나눠주는 기능이 있다. 쿠폰을 나눠주면 상품에 "최대 5000원 할인쿠폰"이 붙고, 즉시할인가도 보여줘서
고객이 보기에 더 싸게 느껴진다. 상품판매가격을 정할때 쿠폰가격도 미리 염두에 두고 정하는 것이 좋다.
쿠폰은 다운로드쿠폰 / 즉시적용쿠폰 이 있다.
다운로드쿠폰은 내 제품 여러개를 구매하게 유도하는 방법으로 쓰일 수 있다.
쿠폰만들기 : 윙 > 프로모션 > 할인쿠폰관리 > 월별예산 설정. (예산은 넉넉하게 설정해야한다. 예산소진되면 쿠폰이 중단되기 때문.) > 날짜 지정 > 할인방식 선택 (정률, 수량별정액, 정액(강사님 추천방식)) > 옵션ID 추가하기 > 최대발급개수 지정하기. 하루에 1개 등.
4-5. 쿠팡라이브로 매출증가시키기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돈이 매우 많이 들어가서 일반판매자는 시도하기 어렵다.
일반판매자가 진행하는 쿠팡라이브는 반은 효과가 있고 반은 효과가 없다. 쿠팡 라이브는 VOD가 제공된다. "라이브소개"라는 딱지가 붙는다. 쿠팡윙의 라이브탭에서 방송가능한 호스트 선정후 제품을 보내주면 대본을 보내줄 필요도없이 호스트가 알아서 공부해서 라이브를 진행해준다.
크리에이터를 고르는 방식은 무조건 저렴한 크리에이터를 우선적으로 선택해야한다. 판매금액의 몇프로를 포함하는것은 최대한 제외하는것이 좋다. VOD로 발생한 매출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라이브 도중 매출을 기대하기 보다 VOD 매출을 기대하는 것이 쿠팡 라이브이며 전문쇼호스트들이 내 상품을 소개해주니 구매전환율이 높아지게 된다. + 순위도 올라갈 수 있고, 고객에게 신뢰도 줄 수 있다.
방법: 윙 > 쿠팡라이브 > 크리에이터검색 > 상세보기로 크리에이터를 고른 후 라이브 요청을 진행하면 된다.
방송장소는 "크리에이터 장소활용" 선택 후 요청사항 적은 후 요청 > 상품을 선택해주면 된다. 이벤트 계획은 ex) "라이브 도중 구매고객 사은품 증정" 이런걸 넣을 수 있다.
쇼호스트에게 연락이 오면 그 쇼호스트와 연락 후 라이브를 진행하면 된다.
4-6. 쿠팡 프로모션 이해하기
14일동안 5개이상 판매된 판매자만 실행 가능하다.
쿠팡프로모션은 매우 큰 할인률을 요구하고 있다.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일반상품/광고상품 모두 할인적용된 가격으로 제공해야한다. 강사님은 프로모션 비추한다.
4-7. 판매에 영향을 주는요인
어느순간 매출이 줄어드는것같아 검색해보면 순위가 떨어져있을 수 있다. 원인은 판매자점수.
점수 요인 : 주문이행, 정시출고완료, 정시배송완료, 24시간내 답변.
점수는 문제없는건/전체주문건 * 100으로 측정이 된다.
낮아진점수 회복은 7일간 갱신이 되기 때문에 7일간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면 점수는 자연스레 상승하게 된다.
초보판매자가 놓치기 쉬운 6가지 : 주문누락/방치, 휴일/연휴로 인한 택배사 배송제한, 자연재해로 인한 배송지연, 택배파손, 송장오입력, 24시간내 미답변.
배송휴무는 윙 > 판매자정보 > 배송달력관리 여기서 배송휴무일을 지정해둘 수 있다. 택배배송 하지 못하는 날짜라면 미리 사유랑 등록해두면 판매자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4-8. 외부마케팅 하는방법
쿠팡 마이샵 기능. 쿠팡내에 입점한 내 상점이라고 보면 된다. 블로그에서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링크가 있는데 이게 마이샵기능이다. 마이샵은 판매수수료가 무료이며 운용료 3.5%만 내면 된다. 외부에서 쿠팡 마이샵으로 마케팅 들어오게 할 수 있다면 매우 유리하다.
입소문 마케팅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곳이 커뮤니티인데, 직접하는 방법과 대행사를 통한 방법이 있다. 커뮤니티를 분석하고 커뮤니티 성향을 파악해서 마케팅을 진행해야한다.
홍보글은 1.Q&A 2. 리뷰형(후기형) 3. 정보글 4. 지식인 등 방법을 활용해서 마케팅할 수 있다.
크몽 맘카페 바이럴은 좋지만 그 전에 블로그 작업이 먼저 들어가야한다. 블로그 체험단(레뷰, 크몽)들을 활용해서 먼저 깔아두고, 기자단도 해두고 그 후 맘카페 바이럴을 진행하면 좋다.
윙 > 마이샵관리 들어가서 설정하면 된다. 마이샵이름은 수정이 안되므로 신중하게 기입해야한다. 그 후 승인나면 해당 마이샵링크를 활용해서 외부 마케팅을 활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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